이번 쿠팡의 대규모 고객정보 유출 사태는 단순한 기술적 보안 사고를 넘어, 기업의 개인정보 관리 태만과 이와 얽힌 내부 인력 운용 및 보안 시스템의 구조적 문제를 적나라하게 드러냈습니다. 약 3,370만 명에 달하는 대한민국 국민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이번 사건의 핵심을 전문가의 시각으로 분석하고, 현재의 상황과 필요한 대응책을 서술합니다.1. 유출 경위 및 내부 인력 문제에 대한 전문가 분석쿠팡이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맞은 이번 사태의 직접적인 원인은 퇴사한 외국인(중국 국적) 개발 직원의 소행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이는 외부 해킹이 아닌 내부자 리스크(Insider Threat) 관리에 실패했다는 명백한 증거입니다.접근 통제(Access Control) 실패의 민낯: 전 직원이 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