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공기청정기 호환필터 8종에서 유해물질 MIT 검출

devnemo 2025. 1. 22. 11:46
SMALL

이제는 가정마다 적어도 1대씩은 가지고 있는 필수 가전 공기청정기 한국소비자원에서 공기청정기 호환필터 유해물질 검사를 실시하여 8종의 제품에서 유해물질 MIT가 검출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혹시 사용하시는 제품이 있으시다면 확인해 보시고 정품필터나 다른 호환 필터 사용하시는게 좋을것 같네요.

 

 

최근 공기청정기가 생활 필수가전으로 자리매김하면서 공기청정기 정품필터와 더불어호환용 필터가 다수 유통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과 환경부(장관 김완섭), 힌국환경산업기술원이 시중 유통중인 공기청정기 필터 42개 제품의 안전성을조사한 결과, 호환용 필터 8개 제품에서 사용이 금지된 살생물물질**이 검출됐다.* 공기청정기 제조사에서 제조ㆍ판매하는 정품필터와 유사한 형태와 기능을 지닌 필터** 살생물물질 : 유해생물을 제거ㆍ무해화 또는 억제하는 기능으로 사용하는 물질☐ 조사대상 42개 중 8개 제품, 메틸이소티아졸리논(MIT) 함유공기청정기 필터는 필터 자체의 항균ㆍ살균 등을 목적으로 살생물물질을 처리할 경우,‘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 지정 및 안전ㆍ표시 기준(환경부 고시 제 2024-139호)’에 따라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인 ‘필터형 보존처리 제품’에 해당된다. 해당 제품의제조 및 수입자는 안전기준 적합확인 및 신고절차, 안전기준 등을 준수해야 한다.이번 안전성 조사 결과, 조사대상 42개 중 8개 제품에서 필터형 보존처리 제품에 사용을 금지하고 있는 메틸이소티아졸리논(이하 ‘MIT’)이 최소 1.9mg/kg에서 최대 10.7mg/kg 검출되어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자료출처: 한국소비자원

 

728x90
반응형